닫기
Clear
검색하기

COSC, 새로운 크로노미터 인증 기준 공개

우리 COSC가 달라졌어요

  • 이재섭
  • 2026.02.13
SNS Share
  • Facebook
  • X
  • Kakao
https://www.klocca.com/news/cosc-%ec%83%88%eb%a1%9c%ec%9a%b4-%ed%81%ac%eb%a1%9c%eb%85%b8%eb%af%b8%ed%84%b0-%ec%9d%b8%ec%a6%9d-%ea%b8%b0%ec%a4%80-%ea%b3%b5%ea%b0%9c/
복사
COSC, 새로운 크로노미터 인증 기준 공개

스위스 공식 크로노미터 인증기관(Contrôle Officiel Suisse des Chronomètres, COSC)이 지난해에 예고한대로 크로노미터 인증에 관한 새로운 기준을 발표했다. COSC가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지난 7월 <정확성의 증표> 기사를 통해 소개한 바 있다. 

1973년부터 스위스 시계의 뛰어난 성능을 알리는 파수꾼 역할을 해온 COSC는 연간 수백만개의 무브먼트에 크로노미터 인증을 부여한다. COSC에 의해 정밀함을 인정받은 무브먼트는 크로노미터라는 영광스러운 칭호를 얻는다. COSC는 스위스 메이드의 위상을 높여왔으며, 스위스 시계가 시계 제조의 기준이 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COSC는 크로노미터에 관한 국제 표준 ISO 3159가 제정된 지 50년만인 올해 새로운 기준을 공개했다. 이는 강한 자성에 노출되는 환경, 긴 파워리저브에 대한 요구, 신소재 도입, 일상 생활에서의 착용을 감안한 테스트 등 현대 시계가 처한 상황과 소비자들의 현실적인 요구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수용한 결과다. COSC는 새로운 기준을 위해 신기술을 점진적으로 통합하는 한편 검사 장비를 개발 및 발전시켰다. 

엑설런스 크로노미터(Excellence Chronometer)라고 명명한 새로운 인증 기준은 기존의 크로노미터 인증을 대체하는 게 아니라 보다 엄격한 잣대로 시계의 성능을 평가하는 상위 개념이다. 이로써 COSC는 시계 제조사에게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계 제조사는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COSC CEO 안드레아 바이스는 “COSC는 크로노메트리에 관한 표준을 재고하여 시계의 정밀도를 높이고, 탁월함을 확대한다. 그리하여 스위스 시계의 전문성을 알리려는 모든 이들의 열망 하에 시계 산업을 결속시킬 것이다. 격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진화해야 하고, 진화하기 위해서는 혁신해야 한다.” 라고 밝혔다. 

엑설런스 크로노미터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선 기계식 무브먼트는 15일 동안 ISO 3159 표준이 제시하는 7가지 기준에 따라 테스트를 받는다.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은 기계식 무브먼트는 제조사로 돌아가 케이스에 조립된다. 이렇게 완성된 시계는 다시 5일간 검증에 돌입한다. 사용자가 시계를 손목에 착용한 상태를 시뮬레이션하는 로봇을 이용해 24시간 동안 정밀도를 테스트한다. 이때 하루 평균 오차는 -2~+4초여야 한다(주: 기존의 크로노미터 인증은 기계식 시계만을 대상으로 하며, 하루 평균 오차는 -4~+6초다). 뒤이어 200 가우스의 자기장에 노출된 상태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를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파워리저브가 해당 시계의 스펙 시트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한다. 

엑설런스 크로노미터 인증은 기존의 크로노미터 인증과 동일하게 전수검사를 시행한다. 다시 말해, 샘플 테스트는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는 COSC가 오랜 시간 견지해온 정밀함에 대한 헌신과 노력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시계 제조사와 소비자는 크로노미터 인증을 온전히 신뢰할 수 있다. 

COSC는 다가오는 3월 엑설런스 크로노미터 인증 절차를 검증하고 제조사의 이해와 적응을 돕기 위해 관측 사무소에서 예비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4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 시계 박람회 워치스 앤 원더스 제네바에서 혁신과 첨단 기술을 위한 공간인 LAB 프로젝트에서 엑설런스 크로노미터를 전세계에 공개한다. COSC는 올해 10월부터 엑설런스 크로노미터 인증이 본격적으로 부여될 것이라고 밝혔다. 

로그인하거나 가입하여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
  •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