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에 되살아난 니톤(Niton)이 부활 이후 첫 번째 시계 프리마(Prima)를 출시하며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니톤은 시계 애호가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이름이지만 한때 고급 시계의 요람인 제네바에서 활약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19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워치메이커 오귀스트 제네(Auguste Jeannet)와 바쉐론 콘스탄틴에서 근무했던 워치메이커 알프레드 부르캥(Alfred Bourquin) 및 에두아르 모렐(Edouard Morel)이 공동 설립했다. 니톤이라는 이름은 제네바 호수 항구에 있는 니톤 바위(Pierres du Niton)에서 유래했다.
니톤은 파텍 필립, 까르띠에, 랑에 운트 죄네 같은 고급 시계 브랜드의 러브콜을 받은 무브먼트 매뉴팩처였다. 니톤에 따르면 20세기 초 니톤이 제작한 무브먼트의 72% 정도가 제네바 홀마크 인증을 받았으며, 1921년부터 1929년 사이에 가장 많이 또는 두 번째로 많이 제네바 홀마크 인증을 받은 제조사였다. 니톤은 1922년 회사 이름을 니톤 시계 제조 업체(Manufacture des Montres Niton SA)로 변경하고 시계 제작에도 뛰어들었다. 이 시기에 니톤이 제작한 점핑 아워 시계는 브랜드의 상징처럼 남아 있다. 1938년 ETA의 전신인 에보슈 SA가 니톤의 생산 권리를 매입했다. 이후 소유권이 변경됐고, 1970년대에 니톤이라는 이름은 완전히 자취를 감췄다. 그리고 2025년 시계 업계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은 레오폴드 첼리(Leopoldo Celi)와 이반 케터러(Yvan Ketterer)가 깊은 잠에 빠져 있던 니톤을 되살렸다.
니톤의 1920~1930년대 점핑 아워 시계에서 영감을 얻은 이 사각 시계는 현대적인 디자인 문법을 통해 고루한 이미지를 떨쳐 냈다. 로즈 골드 또는 플래티넘으로 제작한 케이스는 가로 27mm, 세로 35.5mm, 두께는 7.75mm다. 사각 시계이지만 곡선을 활용해 부드럽고 세련된 인상을 준다. 케이스는 세로로 결을 새긴 브러시드와 광택을 낸 폴리시드 가공을 섞어서 입체감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렸다. 스트랩을 케이스에 연결하는 러그의 나사는 케이스와 같은 소재로 제작했으며, 한쪽에서만 고정하게 되어 있다.
최근 유행하는 기셰 스타일과도 유사한 프리마는 아르데코, 바우하우스 같은 사조를 버무려 흥미로운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사파이어 크리스털 안쪽에는 케이스와 같은 색상의 다이얼이 있다. 상단에는 점핑 아워 창이, 가운데에는 물방울 모양의 바늘이 달린 회전 디스크와 인덱스가, 하단에는 스몰 세컨즈가 자리한다. 점핑 아워를 돋보이게 하기 위함인지 인덱스는 숫자 대신 막대 혹은 원형으로 처리했다. 다이얼에는 니톤의 시계임을 가리키는 어떠한 문구가 로고도 찾아볼 수 없다. 이는 미니멀리즘의 추구나 과거 모델에 대한 오마주로 해석할 수 있다. 숫자와 바늘 그리고 인덱스의 대부분은 파란색으로 처리했는데 로즈 골드나 플래티넘 케이스와 강렬한 색의 대비를 이룬다.
핸드와인딩 칼리버 NHS01은 케이스의 형태에 맞춰 사각형으로 제작했다. 정시가 되어 점핑 아워 디스크가 넘어 갈 때 소리가 나는 소네리 기능(Sonnerie au passage)있다. 고음과 저음으로 이루어진 멜로디를 연주하지 않고, 시간이 바뀔 때 해머가 구리로 만든 공을 한 번 때린다. 시간을 맞추기 위해 크라운을 당기면 초침이 정각에 멈추는 제로 리셋 기능도 있다. 무브먼트는 초침이 원점에 도달할 때까지 작동하다가 초침이 0을 가리키면 그제서야 멈춘다.
저먼 실버로 제작한 2개의 커다란 브리지에는 세로로 패턴을 새겼다. 이스케이프 휠 콕과 밸런스 콕은 미러 폴리싱한 스틸로 제작했다. 블레이드 클릭, 오버코일 밸런스 스프링, 콕과 합쳐진 이스케이프 휠 캡 주얼, 프리스프렁 밸런스 등 미적이고 전통적인 요소가 가득하다. 놀랍게도 제네바 홀마크 인증과 ISO 3159 크로노미터 인증을 동시에 받았다. 시간당 진동수는 28,800vph(4Hz), 파워리저브는 72시간에 달한다. 오차 조정은 6개 자세에서 이루어졌다.
니톤 프리마는 로즈 골드 19개, 플래티넘 19개씩 총 38개 한정 생산된다. 19라는 숫자는 니톤이 설립된 1919년에서 연유했다. 가격은 로즈 골드 모델이 44,750스위스프랑(한화 약 8470만원), 플래티넘 모델이 47,750스위스프랑(한화 약 9045만원)이다.
-
- 크기 :
- 27mm X 35.5mm
-
- 두께 :
- 7.75mm
-
- 소재 :
- 로즈 골드, 플래티넘
-
- 유리 :
- 사파이어 크리스털
-
- 방수 :
- 30m
-
- 스트랩 / 브레이슬릿 :
- 소가죽 스트랩, 로즈 골드 또는 플래티넘 핀 버클
-
- 다이얼 :
- 오팔린, 로즈 골드
-
- 무브먼트 :
- NHS01
-
- 방식 :
- 핸드와인딩
-
- 기능 :
- 점핑 아워, 분, 초
-
- 시간당 진동수 :
- 28,800vph(4Hz)
-
- 파워리저브 :
- 72시간
-
- 가격 :
- 44,750스위스프랑(로즈 골드), 47,750스위스프랑(플래티넘)
-
- 수량 :
- 19개(로즈 골드), 19개(플래티넘)
로그인하거나 가입하여 댓글을 남겨주세요.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